본문 바로가기
구약역사서/사무엘상

사무엘상 11장 주석 및 강해

by 파피루스 2022. 7. 27.
반응형

사무엘상 11장 주석 및 강해

사무엘상 11장은 왕이 된 사울이 이스라엘을 쳐들어온 암몬을 무찌른 사건을 기록합니다. 이 일로 인해 사울은 이스라엘 안에서 진정한 왕으로 인정을 받게 됩니다.

 

1-5절 암몬 사람 나하스가 쳐들어오다.

사울은 모든 사람들 앞에서 기름부음을 받고 왕이 되었지만 일부 불량한 사람들은 사울을 왕으로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사울에 속한 베냐민 지파가 굉장히 작은 지파이기 때문입니다. 사사시대 베냐민의 남자들은 거의 전멸해 버렸기 때문입니다. (삿 19-21장 참조) 그런데 하필 사울이 왕이 되자마자 암몬 사람들이 쳐들어 옵니다. 아무런 무장도 하지 못했고, 제대로 군사 훈련도 없는 때 암몬 사람들은 위협적인 존재들이었습니다.

 

암몬 왕 나하스가 길르앗 야베스에 진을 칩니다. 야베스 사람들은 나하스를 찾아가 우리와 언약하면 섬기겠다고 말하지만 나하스는 교만하게 너희들의 눈을 빼면 언약해 주겠다는 말로 조롱합니다. 야베스 장로들은 통곡하고, 사울이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6-11절 하나님의 영이 사울에게 임하다.

사울이 이야기를 들을 때 하나님의 영이 사울에 임합니다. 사울은 이전에도 하나님을 영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성령이 임하자 사울은 크게 노합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을 조롱하는 나하스의 무례함에 거룩한 분노가 사울을 사로잡게 됩니다.  사울은 그 즉시 한 겨리(두 마리)의 소를 잡아 각을 떠서 이스라엘 전역에 '사무엘과 자신을 따르지 아니하면 그의 소들도 이와 같이 하리라'(7절)고 전합니다.

 

그때 여호와의 두려움이 전 이스라엘에 임하여 하나같이 사울에게 나아옵니다. 이스라엘 자손이 삼십만이고 유다 사람은 삼만이었습니다. 사울은 백성을 삼대로 나누어 암몬을 쳐서 무찌릅니다.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입니다. 자신의 힘으로 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하나님은 신뢰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마음을 하나로 만들어 전쟁에서 승리하게 했습니다.

 

12-15절 사울이 왕으로 인정 받다.

암몬을 크게 무찌르자 이스라엘 사람들은 사울은 완전한 왕으로 인정해 줍니다. 처음 사울이 어찌 다스리겠냐고 말했지만 이제는 인정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일부의 극단적인 사람들이 사울에게 과잉 충성하여 지난번에 비판한 사람들을 죽이겠다고 하자 여호와께서 구원을 베푸신 날에 그렇게 하면 안 된다고 말합니다. 후에 더 명확히 드러나겠지만 사울은 전쟁에서 승리하고 하나님께 전혀 영광을 돌리지 않았습니다.

 


사무엘상 장별 강해

사무엘상 장별 요약 및 장별 강해

 

사무엘상 장별 요약 및 강해

사무엘상 장별 요약 및 강해 사무엘상은 사사기와 다윗이 왕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그린 성경입니다. 사사시대는 영적 암흑기를 가나안을 정복하고 하나님의 나라를 세워야할 이스라엘은 가

exbible.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