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역사서/여호수아

여호수아 장별 요약 및 강해

by 파피루스 2021. 9. 1.
반응형

여호수아 강해

여호수아는 모세가 죽은 이후 다음 지도자로 세워진 여호수아의 이름을 따라 붙여진 이름입니다. 여호수아서는 여호수아의 기도, 두 정탐꾼의 파송, 그리고 요단 도하, 7년의 전쟁과  제비뽑기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호수아는 아브라함의 언약이 성취되었다는 점에서 큰 범주 안에서 모세오경의 범위 안에 들어갑니다. 사사기부터는 이미 점령한 가나안 안에서 일어나는 이스라엘의  이야기로 넘어갑니다.

 

1792년 알렉산더게데스에의해 처음 주장된 모세 육경은 이후 Dorsey와 같은 다양한 학자들이 줄기차게 제기합니다. 모세 육경론은 이러한 배경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천 년의 유대인 전통이 모세 오경을 이야기 때문에 신학적 내용으로 오경적인 것으로 인정할 수 있는 명확한 구분은 육경으로 하는 것은 맞지 않아 보입니다. 여호수아는 준비와 요단 도하-정복전쟁-분할-마무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서론은 [여호수아-들어가면서]를 참조 바랍니다.

 

여호수아 구조

  • 1-5장 전쟁 준비
  • 6-12장 정복 전쟁
  • 13-22장 땅의 분할
  • 23-24장 마지막 권고

 

장별 요약

 

여호수아 1장

모세가 죽고 두려움에 떨던 여호수아에게 하나님께서 나타나 두려워 말고 율법을 잘 지키면 형통하리라 약속합니다. 기도 응답을 받은 여호수아가 사흘 안에 요단을 건널 것이라며 준비시킵니다.

여호수아 2장

여호수아는 싯담에서 두 정탐꾼을 보냅니다. 그런데 여리고 사람들에게 들키고 피해서 라합의 집에 들어갑니다. 라합은 두을 숨겨주고 나중에 공격할 때 자신과 가족들을 구원하라고 말합니다. 두 정탐꾼은 라합의 청에 응답하고 창에 붉을 줄을 매달라고 말합니다.

여호수아 3장

용기를 얻은 여호수아는 드디어 요단을 건넙니다. 언약궤를 멘 제사장들이 먼저 요단이 들어갑니다. 제사장들의 발이 요단에 들어가자 요단이 갈라집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갈라진 요단 사이로 건너갑니다.

여호수아 4장

요단을 건넌 이스라엘은 길갈에 요단강에서 가져온 열두 돌을 세웁니다. 각 지파의 한 사람씩 자신의 돌을 하나씩 가져와 길갈에 세웁니다. 후손들이 이 돌이 무슨 돌이냐 물으면 요단을 건넌 이야기를 하라는 것입니다. 기억을 보존하여 이스라엘이 어떤 나라인지를 기억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여호수아 5장

이스라엘은 요단을 건너 길갈에 진을 치고 할례를 행합니다. 여리고성이 바로 앞에 있는데도 말입니다. 출애굽 1세대는 광야에서 죽고 2세대는 아직 할례를 행하지 않았습니다. 그 무엇보다 할례를 행함으로 아브라함의 언약이 온전히 성취되었음을 밝힙니다. 그곳에서 유월절을 지키고, 그다음 날은 묵병과 볶은 곡식을 먹습니다. 그다음 날 드디어 광야에서 내렸던 만나가 그칩니다.(12절) 여호수아가 여리고성 가까이 갔을 때 여호와의 군대 대장이 나타난 여호수아에게 네 선 곳은 거룩하니 신을 벗으라 말합니다.

여호수아 6장

드디어 전쟁이 개시됩니다. 하루에 한 바퀴를 둘고, 마지막 날 7일째는 7바퀴를 돕니다. 다 돌고나서 함성을 지르자 여리고성이 무너져 내립니다. 두 명의 정탐꾼은 가장 먼저 라합의 집에 들어가 라합과 그의 가족들을 구합니다. 여리고성의 모든 것은 하나님께 바친 것으로 아무것도 취할 수 없습니다. 여리고성을 정복한 여호수아는 절대 다시 쌓지 못하게 저주합니다. 만약 누군가 여리고성을 다시 쌓으면 기초를 쌓을 때 맏아들을 잃고, 그 문을 세울 때 막내아들을 잃을 것이라 말합니다.(26절)

여호수아  7장

아간이 범죄합니다. 그는 여리고성을 정복한 후 아무것도 탈취물로 취하지 말라는 여호수아의 명을 거역하고 금과 외투 등을 자신의 장막 안에 숨깁니다. 그런데 하필이면 두 번째 성인 아이성을 공격할 때 교만해진 이스라엘과 여호수아는 아이성을 얕잡아 보고 전부 가지 않고 이삼천 명만 보냅니다. 전쟁은 완전히 패배합니다. 여호수아가 하나님께 기도할 때 아간의 범죄를 언급합니다. 여호수아는 제비 뽑아 아간을 찾고 그를 돌로 처결합니다. 그곳 이름을 '아골 골짜기'로 부릅니다.

여호수아  8장

다시 아이성을 공격하여 정복합니다. 이번에는 겸손한 마음으로 임하고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행합니다. 승리에 도취한 아이성은 이스라엘의 복병을 예상치 못하고 결국 멸망을 당합니다. 에발산과 그리심 산에 올라가 율법을 낭독합니다.

여호수아  9장

이 때 기브온 주민들이 찾아와 화평을 맺자고 합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가나안이 아닌 밀리서 찾아왔다면 거짓을 말합니다. 여호수아와 장로들은 기도하지 않고 언약을 맺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가나안 주민들이었습니다. 하나님께 기도하지 않고 신중하지 못한 그들은 결국 잘못된 길로 빠지고 맙니다.

여호수아  10장

가나안 족속들이 기브온이 이스라엘과 언약을 맺었다는 소식을 듣고 연합해 공격합니다. 기브온은 급히 이스라엘에 구원 요청을 합니다. 여호수아는 급하게 군대를 이끌고 기브온으로 향하여 가나안 연합군을 쳐부숩니다.  다섯 왕들이 막게다 굴로 도망하자 그들을 끌어낸 목을 밟습니다. 그들을 죽여 나무에 달아 전시합니다. 이 사건으로 가나안 남부 지역을 완전히 정복하는 계기가 됩니다.

여호수아 11장

이번엔 북방지역에서 공격을 개시합니다. 하솔 왕 야빈이 남방이 점령 당했다는 소식을 듣고 가나안 북쪽 지방 왕들은 모아 여호수아를 공격합니다. 여호수아는 메롬 물 가에서 급습하고 미스바 골짜기까지 추격합니다. 이렇게 하면 가나안 전 지역을 정복합니다.

 

여호수아 12장

모세가 정복한 왕들과 여호수아가 정복한 왕들을 정리합니다. 가나안에 건너기 전부터 모세는 바산 지역인 아모리인의 왕 시옥을 죽였습니다. 시혼, 동방 아라바 긴네롯, 긴네롯에서 염해까지도 점령합니다. 요단 동편인 그곳은 므낫세 반지파와 르우벤 지파, 갓 지파에게 분배됩니다. 여호수아가 정복한 땅은 요단은 건너 가나안 전 지역 서른한 왕을 정복합니다.

여호수아  13장

여호수아도 나이가 많아 늙었습니다. 모든 가나안을 완전히 정복한 건 아닙니다. 남겨진 땅들이 있습니다. 가나안 남서부에 속하는 블레셋 지역과 애굽에서 에근까지의 지역, 가나안 북서쪽의 시돈(페니키아 지역) 지역입니다. 요단 동편 지역은 므낫세 반 지파와 르우벤 지파, 갓 지파에게 돌아갑니다. 갈릴리 동편은 므낫세 반 지파가 차지하고, 요당 동편은 갓 지파, 염해 동편은 르우벤 지파가 차지합니다. 하지만 레위 지파에게는 땅을 나눠주지 않습니다.

 

여호수아 14장

나머지 지파들은 요단 서편에 자리를 잡습니다. 헤브론은 유다지파 갈렙이 달라고 합니다. 모세가 갈렙에게 주기로 약속했기 때문입니다. 그곳은 산지이고, 아낙 자손들이 사는 곳으로 가장 정복하기 힘들지만 막벨라 굴이 있는 곳입니다. 갈렙은 비록 팔십오 세지만 이 산지를 내게 주면 정복하겠다고 하여 여호수아가 허락합니다.

여호수아 15장

유다 자손의 땅은 사해 서쪽에 해당하는 지역입니다. 유다 지파 서쪽으론 블레셋 지역입니다. 갈렙이 헤브론과 드빌을 정복합니다. 그곳에서 아낙의 소생 세새, 아히만, 달매를 쫓아냅니다. 유다 자손의 기업이 소개됩니다.

여호수아 16장

에브라임과 므낫세 자손의 기업이 소개됩니다. 에브라임은 북쪽지파의 대표 지파로 요셉의 둘째 아들의 후손들입니다. 에브라임은 벧엘에서 그리심산까지의 지역으로 이스라엘의 정중앙에 위치하는 곳으로 산지와 평야가 골고루 섞여 있습니다. 므낫세 지파의 땅은 에브라임과 더불의 실질적인 북쪽 지파들의 중심에 해당되며 그리심 산에서 갈멜산과 사마리아가 들어가 있는 지역입니다.

여호수아 17장

이번에 요셉의 첫째 아들 므낫세의 후손들이 제비를 뽑습니다. 므낫세 지파의 땅은 후에 북이스라엘의 중심지역으로 그리심 산에서 갈멜산까지의 광대한 지역입니다. 므낫세 반은 갈릴리 동편에 자리하고, 나머지 반이 이스라엘 중심에 자리합니다.

여호수아 18장

아직 일곱 지파가 땅을 분배 받지 못합니다. 여호수아 그들을 불러 왜 지체하느냐고 야단을 칩니다. 나머지 일곱 지역의 지도를 그려와 제비를 뽑습니다. 베냐민 지파는 유다와 베냐민 지파 사이에 기업을 얻습니다.

여호수아 19장

시므온 지파는 유다의 남쪽은 가나안 가장 아래에 자리를 잡습니다. 시므온 지파는 자립적이지 못하고 유다 지파에 대부분 섞여 지냅니다.

스블론 지파는 갈리리 서쪽이며 갈멜산과 갈릴리 사이에 자리합니다.

잇사갈 지파는 갈릴리 동남쪽에 해당하는 지역을 분배받습니다.

아셀 지파는 두로와 시돈이 있는 곳으로 페니키아 지방으로 알려진 바닷가입니다.

납달리 지파는 갈릴리 북서쪽에 해당하는 곳으로 하솔 왕 야빈이 살았던 지역입니다. 서쪽으로는 납달리 지파가 동쪽으로는 므낫세 반 지파가 자리합니다.

단 지파는 욥바항을 포함하며 북으로는 에브라임 지파가 남으로는 유다 지파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열두 지파의 분배가 모두 끝이 납니다. 하지만 제대로 정복한 지파들은 유다 지파 정도에만 머물고 나머지는 가나안 족속을 쫓아내지 못하고 함께 거하게 됩니다.

여호수아 20장

도피성이 정해집니다. 도피성은 6개의 성으로 이스라엘 전역에서 쉽게 도달할 수 있도록 거리가 계산된 곳입니다. 요단 동편 3곳과 서편 3곳입니다. 동편은 골란, 라롯, 베셀이고, 서편은 헤브론 세겜, 게데스입니다. 도피성은 레위인들이 거주합니다. 피이 보수자가 따를 때 숨어 지내는 곳이기도 합니다.

여호수아 21장

레위 사람들의 성읍이 소개됩니다. 레위 자손들은 지역을 할당받지 않고 다른 지파가 받은 성읍에 흩어져서 들어가 삽니다. 이렇게 하면 이스라엘 모든 지파가 성을 얻어 지내게 됩니다.

여호수아 22장

여호수아가 드디어 동쪽 지파인 므낫세 반 지파와 갓, 르우벤 지파의 용사들을 보냅니다. 그런데 르우벤 자손과 므낫세 반 지파가 가나안 땅 요단 언덕가에 큰 제단을 쌓습니다. 그 소식을 듣고 다른 지파의 사람들이 찾아와 야단을 칩니다. 그들은 이곳은 제사를 지내기 위한 곳이 아니라 기억하기 위한 기념물이라고 말하여 오해를 풉니다.

여호수아 23장

여호수아가 나이가 들어 늙자 이스라엘 회중들을 불러 교훈합니다. 하나님께서 너희를 구원했다. 율법을 잘 지켜라.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는 내용입니다.

여호수아 24장

여호수아의 마지막 설교가 진행됩니다. 세겜에 이스라엘 장로들과 수령들을 불러 모아 교훈합니다. 아브라함 때부터 지금까지의 이스라엘 역사를 전해 주고, 강 저쪽과 애굽에서 섬기던 신들을 버리고 오직 여호와만을 섬기라 말합니다.

  • 수 24:15 만일 여호와를 섬기는 것이 너희에게 좋지 않게 보이거든 너희 조상들이 강 저쪽에서 섬기던 신들이든지 또는 너희가 거주하는 땅에 있는 아모리 족속의 신들이든지 너희가 섬길 자를 오늘 택하라 오직 나와 내 집은 여호와를 섬기겠노라 하니

그날에 여호수아가 세겜에서 백성들과 더불어 언약을 맺고 큰 돌을 세워 기념합니다. 여호수아가 110세에 숨을 거두고 딤낫 세라에 장사됩니다. 또한 요셉의 뼈를 세겜에 장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