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역사서/사무엘상

사무엘상 2장 주석 및 강해

by 파피루스 2022. 1. 27.
반응형

사무엘상 2장 주해 및 강해

사무엘상 2장은 하나의 기도의 엘리의 두 아들에 대해 설명한다. 그들은 제사장들이었지만 평민보다 못한 악한 자들이었다. 하나님은 그들을 저주하신다.

한나의 기도

사무엘상 2:1 한나가 기도하여 이르되 내 마음이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며 내 뿔이 여호와로 말미암아 높아졌으며 내 입이 내 원수들을 향하여 크게 열렸으니 이는 내가 주의 구원으로 말미암아 기뻐함이니이다

한나가 기도한다. 한나의 기도는 누가복음의 마리아의 기도와 쌍둥이 기도이다. 한나의 기도의 핵심은 '역전'이다. 여호와로 인하여 마음이 즐겁다. '뿔'은 힘과 능력, 권세를 뜻한다. 하나님께서 한나를 높여 주셨다는 말이다. 원수들을 향해 열린 입은 하나님의 살아계심에 대한 선언이다. 한나의 기도는 단지 아이를 낳기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살아계셔서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신다는 믿음의 고백이었다.

사무엘상 2:2 여호와와 같이 거룩하신 이가 없으시니 이는 주 밖에 다른 이가 없고 우리 하나님 같은 반석도 없으심이니이다

여호와와 비교될 수 있는 존재는 없다. 구약에서 이러한 표현은 하나님의 강력한 권세와 능력, 통치를 말할 때 자주 사용된다.

사무엘상 2:3 심히 교만한 말을 다시 하지 말 것이며 오만한 말을 너희의 입에서 내지 말지어다 여호와는 지식의 하나님이시라 행동을 달아 보시느니라

악인들에 대한 권고이다. 악인들은 하나님께서 기도를 들어주시지 않는다고 조롱한다.(참 시편 1편) 브닌나의 독설은 아마도 한나의 믿음에 대한 무시였는지도 모른다.

사무엘상 2:4 용사의 활은 꺾이고 넘어진 자는 힘으로 띠를 띠도다

용사는 강한 자이다. 활은 그가 가진 활로 강력한 무기다. 하지만 활이 꺾인다. 무기를 쓸 수가 없다. 반대로 넘어진 자는 힘으로 띠를 띤다. 띠는 허리에 찬다. 즉 강력한 힘을 갖게 된다는 말이다. 이곳부터 계속 역전이 일어난다.

사무엘상 2:5 풍족하던 자들은 양식을 위하여 품을 팔고 주리던 자들은 다시 주리지 아니하도다 전에 임신하지 못하던 자는 일곱을 낳았고 많은 자녀를 둔 자는 쇠약하도다

풍족한 자는 굶주린다. 양식을 얻기 위해 일을 해야 한다. 하지만 주리던 자들은 다시 누리지 않는다. 임신하지 못한 자는 일곱을 낳았고, 많은 자녀를 둔 자는 쇠한다. 일곱은 완전수로 가득하다는 뜻이다. 반대로 악인은 자녀가 아무리 많아도 힘을 쓰지 못한다는 말이다. 당시 자녀는 하나의 권세이고 자랑이었다.

사무엘상 2:6 여호와는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시며 스올에 내리게도 하시고 거기에서 올리기도 하시는도다

여호와에 대한 고백이다. 여호와는 원하는 자를 죽이기도 하고 살리기도 하신다. 스올에 내리기도 하고 올리기도 하신다. 모든 것은 여호와의 손에 있다.

사무엘상 2:7 여호와는 가난하게도 하시고 부하게도 하시며 낮추기도 하시고 높이기도 하시는도다

사람의 운명도 좌지우지하신다. 가난한 자를 부하게 하시고, 낮추기도 하시고 높이기도 하신다.

사무엘상 2:8 가난한 자를 진토에서 일으키시며 빈궁한 자를 거름더미에서 올리사 귀족들과 함께 앉게 하시며 영광의 자리를 차지하게 하시는도다 땅의 기둥들은 여호와의 것이라 여호와께서 세계를 그것들 위에 세우셨도다

가난한 자를 진토에서 일으키신다. 진토를 히브리어 아파르로 먼지를 뜻한다. 창 3:18 뱀이 먹는 흙도 아파르다. 가장 낮고 천한 존재를 말한다. 사람도 아파르로 만들었다.(창 2:7) 빈궁한 자를 거름더미에서 올려 귀족과 함께 앉게 하신다. '거름더미' 히브리어 아쉬코트'는 쓰레기를 말한다. 진토와 비슷한 의미지만 의도되어 버려진 존재를 뜻한다.

 

땅의 기둥은 기이한 표현이다. 기둥은 천장을 받친다. 땅의 기둥은 땅을 받치는 도구, 즉 보존한다는 뜻이다. 하나님께서 땅을 보존하고 계신다는 뜻이다. 땅은 존재하는 모든 것이다. 한나는 '세계'를 그 위에 세웠다고 말한다. 즉 모든 세계는 하나님께서 보호하고 계신다는 뜻이다.

  • 시편 75:3 땅의 기둥은 내가 세웠거니와 땅과 그 모든 주민이 소멸되리라 하시도다 (셀라)

사무엘상 2:9 그가 그의 거룩한 자들의 발을 지키실 것이요 악인들을 흑암 중에서 잠잠하게 하시리니 힘으로는 이길 사람이 없음이로다

그가 거룩한 자들의 발을 지키실 것이다. 그는 여호와 하나님이시다. 발은 의지를 표명하는 것으로 실제적인 삶을 말한다. 발은 가장 낮은 곳에 있는 동시에 가장 실질적인 행동을 드러낸다. '거룩한 자들의 발'은 거룩한 삶을 말한다.

사무엘상 2:10 여호와를 대적하는 자는 산산이 깨어질 것이라 하늘에서 우레로 그들을 치시리로다 여호와께서 땅 끝까지 심판을 내리시고 자기 왕에게 힘을 주시며 자기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의 뿔을 높이시리로다 하니라

여호와를 대적하는 자는 결국 망한다. '하늘에서 우레'로 내리치신다. 어떤 자가 번개를 맞고도 무사할까? 여호와의 심판은 땅 끝까지, 즉 모든 곳에 이른다. 뿔은 힘과 권세다. 높인다는 말은 원래대로 회복시킨다는 말이다. 성경에서 뿔은 의외로 많이 많이 등장한다. 특히 요한 계시록에... 뿔은 긍정적으로, 부정적으로 모두 사용된다. 구월의 뿔, 어린양의 뿔, 열 뿔 짐승 등등

  • 시편 75:10 또 악인들의 뿔을 다 베고 의인의 뿔은 높이 들리로다
  • 누가복음 1:69 우리를 위하여 구원의 뿔을 그 종 다윗의 집에 일으키셨으니
  • 요한계시록 17장3절 곧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광야로 가니라 내가 보니 여자가 붉은 빛 짐승을 탔는데 그 짐승의 몸에 하나님을 모독하는 이름들이 가득하고 일곱 머리와 열 뿔이 있으며
  • 요한계시록 5:6 내가 또 보니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사이에 한 어린 양이 서 있는데 일찍이 죽임을 당한 것 같더라 그에게 일곱 뿔과 일곱 눈이 있으니 이 눈들은 온 땅에 보내심을 받은 하나님의 일곱 영이더라

사무엘상 2:11 엘가나는 라마의 자기 집으로 돌아가고 그 아이는 제사장 엘리 앞에서 여호와를 섬기니라

엘가나는 집으로 돌아가고 아이-사무엘은 여호와를 섬긴다. 한나는 사무엘을 하나님께 바친다. 소년 '나아르'는 사환(비서)이기도 하다. 제사장의 사환이었다고 번역이 가능하다.(김지찬_여호와의 날개 아래 약속의 땅을 향하여)

 

행실이 나쁜 엘리의 아들들

사무엘상 2:12 엘리의 아들들은 행실이 나빠 여호와를 알지 못하더라

알지 못함은 지식 없음이 아니라 악한 행동을 말한다. 나쁜 행동을 하면 착한 행동을 못하고, 나쁜 짓을 하며 선한 행위를 망각한다. 머리도 잊고 몸도 잊어버린다. 나중에는 어떻게 하는지 알지 못한다. 망각은 관심 없음과 사랑 없음의 결과이다. 망각은 죄악이다.

 

'행실이 나빠'는 '베네 벨리야알'로 직역하면 '벨리알(사탄과 같은 존재)의 자식'이란 뜻이다. 벨리알의 자식은 벨리알의 영향을 받거나 지시는 받는 존재이다. 우상 숭배나, 거짓 증언, 배도를 하는 자들에게 '벨리알'이란 표현을 사용한다. 차라리 직역했으면 좋을 구절이다.

사무엘상 2:13 그 제사장들이 백성에게 행하는 관습은 이러하니 곧 어떤 사람이 제사를 드리고 그 고기를 삶을 때에 제사장의 사환이 손에 세 살 갈고리를 가지고 와서 사무엘상 2:14 그것으로 냄비에나 솥에나 큰 솥에나 가마에 찔러 넣어 갈고리에 걸려 나오는 것은 제사장이 자기 것으로 가지되 실로에서 그 곳에 온 모든 이스라엘 사람에게 이같이 할 뿐 아니라 사무엘상 2:15 기름을 태우기 전에도 제사장의 사환이 와서 제사 드리는 사람에게 이르기를 제사장에게 구워 드릴 고기를 내라 그가 네게 삶은 고기를 원하지 아니하고 날 것을 원하신다 하다가 사무엘상 2:16 그 사람이 이르기를 반드시 먼저 기름을 태운 후에 네 마음에 원하는 대로 가지라 하면 그가 말하기를 아니라 지금 내게 내라 그렇지 아니하면 내가 억지로 빼앗으리라 하였으니

사무엘상 2:17 이 소년들의 죄가 여호와 앞에 심히 큼은 그들이 여호와의 제사를 멸시함이었더라

 

이들은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를 가볍게 여겼다. 무서운 죄다. 하나님 앞에서 행하는 자들은 특히 조심해야 한다. 루터가 로마에 갔을 때 방탕한 자제들로 인해 큰 충격을 받는다. 가장 거룩한 곳이 가장 추악하다.

실로에 머문 사무엘

사무엘상 2:18 사무엘은 어렸을 때에 세마포 에봇을 입고 여호와 앞에서 섬겼더라

사무엘은 레위인이다. 그는 세마포 옷을 입고 여호와를 섬긴다. 에봇은 일반 세사장들이 입는 에봇이 아니다. 당시에 에봇은 제사장의 상징적인 모습이었을 것이다. 사사시대 기드온에 황금으로 에봇을 만들어 숭배하는 죄를 지었다.

제사장 의복 상상화

사무엘상 2:19 그의 어머니가 매년 드리는 제사를 드리러 그의 남편과 함께 올라갈 때마다 작은 겉옷을 지어다가 그에게 주었더니

한나의 정성이 돋보인다. 그녀는 끝까지 사무엘을 챙긴다. 매년 제사를 드리러 갈 때 겉옷을 만들어 주었다. 당시 옷을 만들어 주는 것은 최고의 선물이다.

사무엘상 2:20 엘리가 엘가나와 그의 아내에게 축복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이 여인으로 말미암아 네게 다른 후사를 주사 이가 여호와께 간구하여 얻어 바친 아들을 대신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하였더니 그들이 자기 집으로 돌아가매

엘리가 다시 한나는 축복한다. 다른 후사를 주어 바친 아들을 대신하게 해달라고 한다. 그리고 그들은 자기 집으로 돌아간다. 엘리의 축복은 권세가 있다. 결국 그는 세 아들과 두 딸을 더 낳는다.

사무엘상 2:21 여호와께서 한나를 돌보시사 그로 하여금 임신하여 세 아들과 두 딸을 낳게 하셨고 아이 사무엘은 여호와 앞에서 자라니라

세 아들과 두 딸은 완벽함을 말한다. 한 명을 여호와께 드리고 다섯을 더 얻은 것이다.

엘리와 그의 아들들

사무엘상 2:22 엘리가 매우 늙었더니 그의 아들들이 온 이스라엘에게 행한 모든 일과 회막 문에서 수종 드는 여인들과 동침하였음을 듣고

성경에서 늙었다는 표현은 대부분 부정적이다. 이삭이 늙었을 때 눈이 어두워지고 야곱이 축복을 받아 챘다. 엘리의 늙음은 아들들의 통제 못함과 연결된다. 그의 아들이 회막 문에서 수종 드는 여인과 동침했다는 이야기는 듣는다.

사무엘상 2:23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어찌하여 이런 일을 하느냐 내가 너희의 악행을 이 모든 백성에게서 듣노라

아들들의 이야기를 백성들에게 듣게 된다. 제사를 지내러 온 백성들이 엘리를 찾아가 아들들의 악행을 고했을 것이다. 엘리는 단순한 제사장이 아니라 사사였다. 종교적 정치적 영향을 동시에 가진 막강한 권력자였다. 하지만 아들들은 엘리만큼 성실하지 않았다. 아들들을 불러 놓고 책망한다.

사무엘상 2:24 내 아들들아 그리하지 말라 내게 들리는 소문이 좋지 아니하니라 너희가 여호와의 백성으로 범죄 하게 하는도다

제사장의 죄가 큰 이유는 그들이 제사를 잘못 행하면 하나님께 죄가 된다. 백성들은 최선을 다하지만 집례 하는 제사장이 잘못하면 드려지지 않은 제사가 되고 만다.

사무엘상 2:25 사람이 사람에게 범죄하면 하나님이 심판하시려니와 만일 사람이 여호와께 범죄하면 누가 그를 위하여 간구하겠느냐 하되 그들이 자기 아버지의 말을 듣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그들을 죽이기로 뜻하셨음이더라

논쟁이 많은 구절이다. 문맥상 중요하지 않으니 넘어가자. 결국은 하나님께 직접 범죄 하는 것, 즉 여호와의 제사를 멸시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엄하게 심판하신다는 뜻이다. 하지만 그들은 엘리의 말을 듣지 않는다. 이제 심판이 내려질 것이다. 바로가 완악하여 심판을 자초하듯 이들도 그렇게 될 것이다.

[אִם־  יֶחֱטָ֨א  אִ֤ישׁ  לְאִישׁ֙  וּפִֽלְלֹ֣ו  אֱלֹהִ֔ים  וְאִ֤ם  לַֽיהוָה֙  יֶֽחֱטָא־  אִ֔ישׁ  מִ֖י  יִתְפַּלֶּל־  לֹ֑ו  וְלֹ֤א  יִשְׁמְעוּ֙  לְקֹ֣ול  אֲבִיהֶ֔ם  כִּֽי־  חָפֵ֥ץ  יְהוָ֖ה  לַהֲמִיתָֽם׃ ]

사무엘상 2:26 아이 사무엘이 점점 자라매 여호와와 사람들에게 은총을 더욱 받더라

25절과 26절은 대비다. 엘리의 아들들은 심판을 받을 것이나 아이 사무엘은 점점 자라 여호와와 사람들에게 은총을 받는다. 후에 사울의 집과 다윗의 집을 비유할 때 비슷하다.

  • 사무엘하 3:1 사울의 집과 다윗의 집 사이에 전쟁이 오래매 다윗은 점점 강하여 가고 사울의 집은 점점 약하여 가니라

엘리의 집에 내린 저주

사무엘상 2:27 하나님의 사람이 엘리에게 와서 그에게 이르되 여호와의 말씀에 너희 조상의 집이 애굽에서 바로의 집에 속하였을 때에 내가 그들에게 나타나지 아니하였느냐

한 사람이 찾아온다. 그는 엘리에게 엘리의 직분이 얼마나 중요하고 복을 받았는가를 설명한다. 바로의 집은 이방인으로서의 종속된 상태 즉 노예를 말한다. 그때 하나님께서 나타난 이스라엘을 구원하신다. 그것이 시작이고 처음의 모습이다.

사무엘상 2:28 이스라엘 모든 지파 중에서 내가 그를 택하여 내 제사장으로 삼아 그가 내 제단에 올라 분향하며 내 앞에서 에봇을 입게 하지 아니하였느냐 이스라엘 자손이 드리는 모든 화제를 내가 네 조상의 집에 주지 아니하였느냐

하나님께서는 특별히 레위 지파만을 따로 구부하여 제사장으로 삼으셨다. 가장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 매일 하나님을 뵈올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백성들의 십일조를 받았고, 제물이 일부도 제사장들이 가져갔다.

사무엘상 2:29 너희는 어찌하여 내가 내 처소에서 명령한 내 제물과 예물을 밟으며 네 아들들을 나보다 더 중히 여겨 내 백성 이스라엘이 드리는 가장 좋은 것으로 너희들을 살지게 하느냐

그럼에도 그들은 하나님의 제사를 모욕했다. 여기서 중요한 엘리의 죄가 드러난다. 엘리는 하나님보다 아들들을 '더 중히 여겨' 하나님을 모욕한 것이다. 가장 좋은 것을 하나님께 드려야 하지만 엘리는 가장 좋은 것을 자식들에게 주고 나머지를 하나님의 제단에 바쳤다. 큰 아이다.

사무엘상 2:30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전에 네 집과 네 조상의 집이 내 앞에 영원히 행하리라 하였으나 이제 나 여호와가 말하노니 결단코 그렇게 하지 아니하리라 나를 존중히 여기는 자를 내가 존중히 여기고 나를 멸시하는 자를 내가 경멸하리라

엘리의 가문에 대한 하나님의 저주가 이어진다. 후에 솔로몬 왕 때 엘리 가문의 대제사장인 아비아달이 아도니야의 반역 때 가담함으로 사독 가문으로 옮겨 간다. 하지만 그것은 후에 일어날 것이고, 좀 더 직설적인 예언은 사무엘을 말한다.(김지찬) 3장으로 넘어가면 사무엘에 대한 평가를 통해 그것을 확실히 한다.

사무엘상 2:31 보라 내가 네 팔과 네 조상의 집 팔을 끊어 네 집에 노인이 하나도 없게 하는 날이 이를지라

노인이 하나도 없게 된다는 말은 일찍 죽임을 당한다는 말이다. 병과 전쟁, 다른 사고 등으로 일찍 죽임을 당한다. 어떤 사람은 사울이 놉의 제사장 사건을 두고 한 말이라고 한다.(송병헌_사무엘상) 상당히 의미 있는 해석이다.

사무엘상 2:32 이스라엘에게 모든 복을 내리는 중에 너는 내 처소의 환난을 볼 것이요 네 집에 영원토록 노인이 없을 것이며

'내 처소의 환난'은 하나님의 장막이 파괴? 되는 것을 말한다. 아마도 블레셋과의 전쟁에서 궤를 빼앗기는 것을 말할 것이다.

사무엘상 2:33 내 제단에서 내가 끊어 버리지 아니할 네 사람이 네 눈을 쇠잔하게 하고 네 마음을 슬프게 할 것이요 네 집에서 출산되는 모든 자가 젊어서 죽으리라

이 구절 또한 자식들이 엘리를 괴롭게 한다는 말이다. 아들들의 죽음으로 엘리가 고통스러워하다 목이 부러져 죽게 된다. 며느리의 죽음으로 태의 자식만 겨우 산다. 그 아이가 살았다는 말이 없다. 아마 후손들이 있기에 살았을 것이다.

사무엘상 2:34 네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가 한 날에 죽으리니 그 둘이 당할 그 일이 네게 표징이 되리라

전쟁에서 함께 죽는다.

  • 삼상 4:11 하나님의 궤는 빼앗겼고 엘리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는 죽임을 당하였더라

사무엘상 2:35 내가 나를 위하여 충실한 제사장을 일으키리니 그 사람은 내 마음, 내 뜻대로 행할 것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견고한 집을 세우리니 그가 나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 앞에서 영구히 행하리라

충실한 제사장을 사무엘이다. 사무엘은 하나님의 마음과 뜻을 이룬다. 사무엘 가문은 포로 이후의 명단에도 들어간 것을 보면 이스라엘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계속하여 했음을 말한다.

 

역대상 6:31-43
6:31 언약궤가 평안을 얻었을 때에 다윗이 여호와의 성전에서 찬송하는 직분을 맡긴 자들은 아래와 같았더라
6:32 솔로몬이 예루살렘에서 여호와의 성전을 세울 때까지 그들이 회막 앞에서 찬송하는 일을 행하되 그 계열대로 직무를 행하였더라
6:33 직무를 행하는 자와 그의 아들들은 이러하니 그핫의 자손 중에 헤만은 찬송하는 자라 그는 요엘의 아들이요 요엘은 사무엘의 아들이요
6:34 사무엘은 엘가나의 아들이요 엘가나는 여로함의 아들이요 여로함은 엘리엘의 아들이요 엘리엘은 도아의 아들이요
6:35 도아는 숩의 아들이요 숩은 엘가나의 아들이요 엘가나는 마핫의 아들이요 마핫은 아마새의 아들이요
6:36 아마새는 엘가나의 아들이요 엘가나는 요엘의 아들이요 요엘은 아사랴의 아들이요 아사랴는 스바냐의 아들이요
6:37 스바냐는 다핫의 아들이요 다핫은 앗실의 아들이요 앗실은 에비아삽의 아들이요 에비아삽은 고라의 아들이요
6:38 고라는 이스할의 아들이요 이스할은 그핫의 아들이요 그핫은 레위의 아들이요 레위는 이스라엘의 아들이라
6:39 헤만의 형제 아삽은 헤만의 오른쪽에서 직무를 행하였으니 그는 베레갸의 아들이요 베레갸는 시므아의 아들이요
6:40 시므아는 미가엘의 아들이요 미가엘은 바아세야의 아들이요 바아세야는 말기야의 아들이요
6:41 말기야는 에드니의 아들이요 에드니는 세라의 아들이요 세라는 아다야의 아들이요
6:42 아다야는 에단의 아들이요 에단은 심마의 아들이요 심마는 시므이의 아들이요
6:43 시므이는 야핫의 아들이요 야핫은 게르손의 아들이요 게르손은 레위의 아들이며
 

 

사무엘상 2:36 그리고 네 집에 남은 사람이 각기 와서 은 한 조각과 떡 한 덩이를 위하여 그에게 엎드려 이르되 청하노니 내게 제사장의 직분 하나를 맡겨 내게 떡 조각을 먹게 하소서 하리라 하셨다 하니라

먹을 것이 없이 구걸하는 처지가 된다는 말이다.


사무엘상 장별 강해

사무엘상 장별 요약 및 장별 강해

 

사무엘상 장별 요약 및 강해

사무엘상 장별 요약 및 강해 사무엘상은 사사기와 다윗이 왕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그린 성경입니다. 사사시대는 영적 암흑기를 가나안을 정복하고 하나님의 나라를 세워야할 이스라엘은 가

exbible.tistory.com

728x90
반응형

'구약역사서 > 사무엘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무엘상 4장 주석 및 강해  (0) 2022.02.09
사무엘상 3장 주석 및 강해  (0) 2022.01.30
사무엘상 1장 강해  (0) 2022.01.24
사무엘상 장별 요약 및 강해  (0) 2021.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