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가서/시편

시편3편 히브리어 분석

by 파피루스 2024. 9. 11.
반응형

시편3편 분석

시편 3편은 다윗이 그의 아들 압살롬을 피해 도망할 때의 상황을 배경으로 한 시로, 고난 속에서 하나님의 보호와 구원을 구하는 기도를 담고 있습니다. 이 시편은 다윗의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한 기도이지만, 신학적으로는 모든 신자가 어려움 속에서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고 신뢰하는 믿음의 모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시편 3편을 히브리어 원어로 분석하고, 구조를 나누어 주제별로 주해하겠습니다.


시편 3편의 구조와 주제별 주해

시편 3편은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고난 속의 외침 (1-2절)
  2. 하나님의 보호에 대한 확신 (3-4절)
  3. 하나님께서 주시는 평안과 승리 (5-6절)
  4. 하나님의 구원과 축복 (7-8절)

1. 고난 속의 외침 (1-2절)

히브리어 원문:

יְהוָה מָה־רַבּוּ צָרָי רַבִּים קָמִים עָלָי׃
רַבִּים אֹמְרִים לְנַפְשִׁי אֵין יְשׁוּעָתָה לּוֹ בֵּאלֹהִים סֶּלָה׃

번역:

"여호와여 나의 대적이 어찌 그리 많은지요. 일어나 나를 치는 자가 많나이다. 많은 사람이 나를 대적하여 말하기를, '그는 하나님께 구원을 받지 못한다' 하나이다. (셀라)"

주해:

  • מָה־רַבּוּ צָרָי (mah rabu tzarai): "나의 대적이 어찌 그리 많습니까?"에서 רַבּוּ (rabu)는 "많다"라는 뜻이고, צָרָי (tzarai)는 "나의 대적들"을 의미합니다. 다윗은 많은 대적들로 인해 압도된 상황에서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고 있습니다. 이는 다윗이 압살롬의 반란으로 인해 직면한 위기를 반영합니다.
  • רַבִּים קָמִים עָלָי (rabbim kamim alai): "많은 자들이 나를 대적하여 일어났습니다"에서 קָמִים (kamim)은 "일어나다"를 뜻하며, 이는 실제적인 공격을 암시합니다. 다윗은 그의 대적들이 단순히 많을 뿐만 아니라, 그들이 그를 해치려고 나서고 있음을 묘사합니다.
  • אֵין יְשׁוּעָתָה לּוֹ בֵּאלֹהִים (ein yeshu'atah lo be'elohim): "하나님께서 그를 구원하지 않으리라"는 대적들이 하는 말입니다. 여기서 יְשׁוּעָה (yeshu'ah)는 "구원"을 뜻하며, אֵין (ein)는 "없다"라는 부정어입니다. 이는 대적들이 다윗이 하나님께 도움을 받지 못할 것이라고 조롱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 셀라 (selah): 이 단어는 일반적으로 음악적 멈춤을 의미하는데, 여기서는 기도나 찬양의 중간에서 묵상하거나 멈추는 순간으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2. 하나님의 보호에 대한 확신 (3-4절)

히브리어 원문:

וְאַתָּה יְהוָה מָגֵן בַּעֲדִי כְּבוֹדִי וּמֵרִים רֹאשִׁי׃
קוֹלִי אֶל־יְהוָה אֶקְרָא וַיַּעֲנֵנִי מֵהַר קָדְשׁוֹ סֶּלָה׃

번역:

"여호와여 주는 나의 방패시요, 나의 영광이시며 나의 머리를 드시는 자이시니이다. 내가 나의 목소리로 여호와께 부르짖으니, 그가 그의 거룩한 산에서 내게 응답하시는도다. (셀라)"

주해:

  • וְאַתָּה יְהוָה מָגֵן בַּעֲדִי (v'atah YHWH magen ba'adi): "그러나 주 여호와는 나의 방패시니"에서 מָגֵן (magen)은 "방패"라는 뜻입니다. 이는 다윗이 대적들로부터 하나님께서 그를 지켜 주실 것이라는 확신을 나타냅니다.
  • כְּבוֹדִי וּמֵרִים רֹאשִׁי (kevodi u'merim roshi): "나의 영광이시며 나의 머리를 드시는 자"에서 כְּבוֹדִי (kevodi)는 "나의 영광"을 의미하며, 이는 다윗의 명예와 하나님의 보호를 상징합니다. מֵרִים רֹאשִׁי (merim roshi)는 "나의 머리를 드시는 분"으로, 이는 좌절과 두려움 속에서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승리를 주신다는 뜻입니다.
  • קוֹלִי אֶל־יְהוָה אֶקְרָא (qoli el YHWH eqra): "내가 나의 목소리로 여호와께 부르짖으니"에서 קוֹלִי (qoli)는 "나의 목소리"를, אֶקְרָא (eqra)는 "부르짖다"라는 의미입니다. 다윗은 하나님께 부르짖을 때, 그가 응답하실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 מֵהַר קָדְשׁוֹ (me'har qodsho): "그의 거룩한 산에서"는 하나님이 응답하시는 곳으로, 예루살렘 성전 또는 시온 산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신적 영역에서 그의 기도에 응답하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3. 하나님께서 주시는 평안과 승리 (5-6절)

히브리어 원문:

אֲנִי שָׁכַבְתִּי וָאִישָׁנָה הֱקִיצוֹתִי כִּי יְהוָה יִסְמְכֵנִי׃
לֹא־אִירָא מֵרִבְבוֹת עָם אֲשֶׁר סָבִיב שָׁתוּ עָלָי׃

번역:

"내가 누워 자고 깨었으니, 여호와께서 나를 붙드심이로다. 천만인이 나를 에워싸 진 친다 하여도 나는 두려워하지 아니하리이다."

주해:

  • אֲנִי שָׁכַבְתִּי וָאִישָׁנָה (ani shakavti va'ishanah): "내가 누워 자고 깨었으니"에서 שָׁכַבְתִּי (shakavti)는 "내가 누웠다", וָאִישָׁנָה (va'ishanah)는 "잠을 잤다"라는 뜻입니다. 다윗은 하나님의 보호하심 아래 평안히 잠을 잘 수 있었음을 말합니다.
  • כִּי יְהוָה יִסְמְכֵנִי (ki YHWH yism'keni): "여호와께서 나를 붙드심이로다"에서 יִסְמְכֵנִי (yism'keni)는 "지지하다" 또는 "붙들다"는 뜻입니다. 이는 다윗이 하나님의 능력 안에서 평안함과 안전을 누렸다는 의미입니다.
  • לֹא־אִירָא (lo ira): "나는 두려워하지 않으리이다"에서 אִירָא (ira)는 "두려워하다"를 의미하며, לֹא (lo)는 부정어로 사용됩니다. 다윗은 대적들이 많더라도 하나님께 대한 믿음으로 두려워하지 않겠다는 확신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4. 하나님의 구원과 축복 (7-8절)

히브리어 원문:

קוּמָה יְהוָה הוֹשִׁיעֵנִי אֱלֹהַי כִּי־הִכִּיתָ אֶת־כָּל־אֹיְבַי לֶחִי שִׁנֵּי רְשָׁעִים שִׁבַּרְתָּ׃
לַיהוָה הַיְשׁוּעָה עַל־עַמְּךָ בִרְכָתֶךָ סֶּלָה׃

번역:

"여호와여 일어나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나를 구원하소서. 주께서 내 모든 원수의 뺨을 치시며, 악인의 이를 꺾으셨나이다. 구원은 여호와께 있사오니 주의 복을 주의 백성에게 내리소서. (셀라)"

주해:

  • קוּמָה יְהוָה (qumah YHWH): "여호와여 일어나소서"에서 קוּמָה (qumah)는 "일어나소서"라는 의미로, 이는 다윗이 하나님의 개입과 행동을 간구하는 외침입니다.
  • הוֹשִׁיעֵנִי אֱלֹהַי (hoshi'eni Elohai): "나의 하나님이여 나를 구원하소서"에서 הוֹשִׁיעֵנִי (hoshi'eni)는 "구원하다"는 뜻의 동사로, 다윗이 절박한 상황에서 하나님께 도움을 요청하는 장면입니다.
  • שִׁנֵּי רְשָׁעִים שִׁבַּרְתָּ (shinei resha'im shibarta): "악인의 이를 꺾으셨나이다"에서 שִׁנֵּי (shinei)는 "이빨"을 의미하며, שִׁבַּרְתָּ (shibarta)는 "부수다"라는 뜻입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대적들의 힘을 완전히 무너뜨리셨다는 상징적인 표현입니다.
  • לַיהוָה הַיְשׁוּעָה (laYHWH hayeshu'ah): "구원은 여호와께 있사오니"에서 הַיְשׁוּעָה (hayeshu'ah)는 "구원"을 뜻합니다. 다윗은 하나님만이 구원의 근원임을 선언하고 있습니다.
  • עַל־עַמְּךָ בִרְכָתֶךָ (al 'amekha birkhatekha): "주의 백성에게 복을 내리소서"에서 בִרְכָתֶךָ (birkhatekha)는 "당신의 축복"을 의미합니다. 다윗은 자신뿐 아니라 모든 하나님의 백성에게 하나님의 축복이 임하기를 기도하고 있습니다.

결론

시편 3편은 다윗의 삶에서 극심한 위기 속에서도 하나님의 보호와 구원을 확신하는 기도의 모범을 보여줍니다. 히브리어 원어를 통해 다윗의 깊은 신뢰와 고난 속에서 드러나는 하나님의 능력을 더욱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시편은 고난 속에서도 하나님의 구원을 바라는 모든 신자들에게 큰 위로와 희망을 주는 시입니다.

 

728x90
반응형

'시가서 > 시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편 1편 묵상 에세이 설교  (0) 2024.09.11
시편4편 히브리어 분석  (0) 2024.09.11
시편2편 히브리어 분석  (0) 2024.09.11
시편1편 히브리어 분석  (0) 2024.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