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성구

기도에 관한 좋은 성경구절

by 파피루스 2021. 9. 26.
반응형

기도에 관한 좋은 성경구절

기도에 관한 좋은 성경구절

기도를 정의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더 어려운 것은 기도하는 것입니다. 기도는 이론도 아니고, 지식도 아닙니다. 기도는 하는 것입니다. 기도가 어려운 이유는 너무 쉽기 때문입니다. 기도는 오직 기도로만 증명합니다. 우리가 기도할 때 종종 응답하지 않을 것 같은 걱정과 두려움이 일기도 합니다. 이때 우리에게 힘을 주는 기도에 대한 성경 구절을 읽으면 힘이 납니다. 오늘은 기도할 때 힘이 나는 성경구절을 선별했습니다.

 

사 58:9 네가 부를 때에는 나 여호와가 응답하겠고 네가 부르짖을 때에는 말하기를 내가 여기 있다 하리라

하나님은 우리에게 여호와를 부르면 응답하겠다고 약속하십니다. 우리가 부르짖을 때 '내가 여기 있다' 말씀하겠다고 약속하십니다. 기도 응답도 중요하지만 우리가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하는 것도 너무나 중요합니다.

 

렘 29:12~13 너희는 내게 부르짖으며 와서 내게 기도하면 내가 너희를 들을 것이요 너희가 전심으로 나를 찾고 찾으면 나를 만나리라

예레미야는 눈물의 선지자입니다. 패망해 가는 조국을 보면서 한시도 편할 날이 없었습니다. 비록 그렇다 할지라도 우리는 절망하지 말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참된 소망은 국가가 아니라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예레미야를 통해 이스라엘에게 부르짖으면, 기도하면 들을 것이며, 전심으로 찾으면 만날 것이라 약속하십니다. 얼마나 위로가 됩니다. 이 구절은 마태복음 7:7-8을 닮았습니다.

 

  • 마 7:7-8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

렘33:3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이 구절도 제가 너무나 좋아하는 구절입니다. 제가 고등학교 졸업하고 먼 타지로 취업을 나갔습니다. 너무나 집이 그립고 부모님이 보고팠습니다. 하지만 갈 수가 없었습니다. 그때 교회에 다니던 누님이 바로 이 구절을 저에게 적어 보냈습니다. 얼마나 위로가 되던지요. 우리가 하나님께 기도하면 우리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것을 보여주겠다고 하십니다.


요일 5:14~15 그를 향하여 우리의 가진 바 담대한 것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 우리가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들으시는 줄을 안즉 우리가 그에게 구한 그것을 얻은 줄을 또한 아느니라

요한도 우리에게 우리가 구할 때 응답하신다고 약속하십니다. 참으로 감사한 일입니다. 혹시 아직까지 기도 응답이 없나요? 그래도 포기하지 말고 계속 기도하십시오. 하나님은 기도하는 자의 기도를 결국 응답하십니다. 저는 이 구절에서 '담대'라는 단어에 눈이 갑니다.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담대한 이유는 하나님은 우리가 기도할 때 반드시 응답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겁먹지 말고 계속 기도하십시오.


시 145:18 여호와께서는 자기에게 간구하는 모든 자 곧 진실하게 간구하는 모든 자에게 가까이하시는도다

이 말씀이 저에게 큰 위로가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진실하게 간구하는 모든 자'를 가까이 하신답니다. 참으로 하나님은 하나님을 가까이하는 자들을 가까이하십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를 사랑합니다. 하나님을 기뻐하는 자들에게 기쁨을 주십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가까이 가면 하나님은 우리를 더욱 가까이하십니다.

  • 시편 25장 14절 여호와의 친밀하심이 그를 경외하는 자들에게 있음이여 그의 언약을 그들에게 보이시리로다


롬 8:26~27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마음을 감찰하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우리가 기도할 때 혼자가 아닙니다. 성령께서 함께 기도하십니다. 우리가 너무 지치고 힘들 때 마음이 무너지고 가슴이 아파 고통스러울 때 성령 하나님께서 기도하신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또한 성령의 감동을 받은 이들이 성령의 감동을 받아 기도하게 하십니다. 제가 좋아하는 복음 송에 <누군가 널 위해 기도하네>가 있습니다. 가사 하나하나가 눈물의 감동입니다.

 

당신이 지쳐서 기도할 수 없고
눈물이 빗물처럼 흘러내릴 때
주님은 우리 연약함을 아시고 사랑으로 인도하시네
누군가 널 위하여 누군가 기도하네
내가 홀로 외로워서 마음이 무너질 때
누군가 널 위해 기도하네
당신이 외로이 홀로 남았을 때
당신은 누구에게 위로를 얻나
주님은 아시네 당신의 마음을 그대 홀로 있지 못하네
누군가 널 위하여 누군가 기도하네
내가 홀로 외로워서 마음이 무너질 때
누군가 널 위해 기도하네
누군가 널 위해 기도하네

 


빌 4:6~7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저는 이 구절이 이해가 안 갔습니다. 기도하면 응답을 해 줘야지 왜 마음을 지킬까? 정말 의아했죠. 그런데 시간이 흘러 흘러 지나다 보니 그 어떤 응답보다 더 큰 응답은 마음을 지키시는 것이었습니다. 그 어떤 상황에서도 마음이 무너지지 낳으면 얼마든지 버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지만 마음이 무너지면 다른 것이 모두 갖추어도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그래서 마음을 지키는 것이 성을 지키는 것보다 소중합니다.

 

  • 신명기 4장 9절 오직 너는 스스로 삼가며 네 마음을 힘써 지키라 그리하여 네가 눈으로 본 그 일을 잊어버리지 말라 네가 생존하는 날 동안에 그 일들이 네 마음에서 떠나지 않도록 조심하라 너는 그 일들을 네 아들들과 네 손자들에게 알게 하라
  • 잠언 4장 23절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제가 참 좋아하는 찬양 <아무것도 두려워말라>입니다. 빌립보서 4:6-7과 잘 어울리는 찬양입니다. 가사 하나하나가 기도입니다. 한 번 불러 보십시오.

 

아무것도 두려워 말라 주 나의 하나님이 지켜주시네
놀라지 마라 겁내지 마라 주님 나를 지켜주시네
아무것도 두려워 말라 주 나의 하나님이 지켜주시네
놀라지 마라 겁내지 마라 주님 나를 지켜주시네
내 맘이 힘에 겨워 지칠지라도 주님 나를 지켜주시네
세상의 험한 풍파 몰아칠 때도 주님 나를 지켜주시네

주님은 나의 산성 주님은 나의 요새  
주님은 나의 소망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
(간주)
내 맘이 힘에 겨워 지칠지라도 주님 나를 지켜주시네
세상의 험한 풍파 몰아칠 때도 주님 나를 지켜주시네

주님은 나의 산성 주님은 나의 요새
주님은 나의 소망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
주님은 나의 산성 주님은 나의 요새
주님은 나의 소망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

 

728x90
반응형

'주제성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탄절 예수님 탄생 성경 구절  (0) 2021.12.09
가룟 유다 관련 성경구절  (0) 2021.12.03
경건 관련 성경구절  (0) 2021.09.21
열매에 관한 성경의 구절들  (0) 2021.09.14